마 효능 부작용 먹는 법

2020. 10. 6. 13:21

건강 좀 챙긴다는 사람이 달고 사는 음식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마입니다. 마를 반으로 자르면 마 속에는 미끌미끌한 점액질이 한가득 들어있는걸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그 미끌미끌한 점액질이 마를 먹는 목적이기도 하면서 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마 효능과 먹는 법 알아보기

 

마는 먹는 법에 따라 섭취하는 영양에 영향을 미칠수도 있고,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지금 즉시 확인 해보겠습니다.

 

 

 

 

미끌미끌한 점액질에는 뮤신 이라는 성분이 아주아주 가득하게 들어가 있는데 위장 몸에 이보다 더 좋은 게 있을까! 생각이 들 정도로 아주 좋은 성분입니다. 이 미끌미끌한 점액질 때문에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붙어존재할 정도로 위장 몸에는 물론 자양강장에 좋다 할 수 있습니다.

 

 

 

 

산에서 나는 장어라 불리는 마, 도대체 어떠한 효능을 소유하고있고 무엇때문에 몸 좀 챙긴다는 사람들에게 사계절 내내 챙겨 먹을까요? 오늘 마 효능에 대해 깊게 짚어보면서 부작용(side effect)에 대해서도 깊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 종료 별 특징

우선 마는 종류가 몇 가지 있습니다. 짧은 단마, 감자보단 약간 길고 둥글게 생긴 둥근 마, 긴 고구마 모양의 장마. 다음과 같이 총 3개의 종류가 있는데 어떻게 먹을 건지에 따라 마의 선택 기준이 달라집니다.

 

 

 

 

 

 

단마

마를 수프 및 죽으로 먹고자 되신다면 단마가 좋습니다. 장마에 비해 수분이 적고 걸쭉한 게 강해 죽 또는 스프로 먹기에 좋은 게 단마입니다.

 

 

장마

마 생채로 생성시키고자 되신다면 장마가 좋습니다. 단마에 비해 장마가 수분이 풍족하고 마 그자체가 다른 마에 비해 상당히 연해서 생채로 만들어 먹기에 딱 좋습니다.

 

 

 

 

 

둥근마

마 즙 또는 마를 갈아 마시고자 한다면! 둥근 마가 좋습니다. 둥근마는 단마에 비해 뮤신이 4배 더 많이 들어가있기 때문에서 마를 통해 쉽게 튼튼함을 챙겨야겠다! 하시면 둥근마가 좋습니다. 물론! 장마든 단마든 둥근 마든 전부 우유 또는 꿀, 요구르트를 넣어 갈아 마시기에 모두 나쁘지 않습니다.

 

 

 

 

 

마 효능 알아보기

 

 

 

동의보감에서의 마 효력은 산삼과 견주어도 모자람이 없는 약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뜻하고 맛이 달고, 허약한 신체를 보호해줌은 물론 오장을 채워주며 근골 강화 및 정신까지 편안하게 해 지혜를 길러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설사를 멎게 함은 물론 위장 및 오장을 튼실하게 하여 기력을 회복시킨다라고 적혀있습니다.

 

 

 

 

마 효능 1. 위장 강화

 

 

누가에게는 양배추가 위에 좋을 수 있겠지만 또 누가에게는 양배추가 안좋을 수 있습니다.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 위장이 좋지 못하여 양배추를 찾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허다합니다.

 

 

 

양배추는 위장 건강이 좋지 못한 사람들에게 섭취하면 속은 편안하게 해 주고 위장 튼튼함을 튼실하게 해 준다 하여 위장 튼튼함을 챙기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대체로이 양배추를 통해 위장 튼튼함을 지키고자 하시는 사람이 적지 않은데요.

 

 

 

 

 

좋다고 해서 먹었더니 이게 좋아지는 건지, 속만 쓰리고 나아지는 게 없다 하시는 사람이 종종 있습니다. 속만 쓰리면 다행입니다만 속이 더부룩하고 다른 위장병이 돋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고 합니다. 양배추를 먹고 위 건강이 좋아지는 게 나타나지 않는다 하시는 분들은 마를 드시는 게 오히려 더 좋습니다. 양배추를 건너 띄고 마로 위 건강 챙기셔도 무방합니다.

 

 

 

 

 

 

마 자체의 성미가 아주 찬 음식도 아니고 뜨거운 음식도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잘 맞는 음식이기에 어느누군가 먹어도 웬만하면 잘 맞는다 할 수 있습니다.

 

 

마의 점액질이 위장 전체를 튼실하게 해 주는 것은 물론, 마의 점액질인 뮤신이 위벽을 보호해주고 장 내의 윤활제 역할까지 하여 위장 내의 이물질까지 청소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하나 더! 위산 과다를 예방해주고 위궤양 예방에 탁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위 건강이 좋지 못하고 역류성식도염때문에 고생 중이시라면 아침마다 마를 갈아서 가볍게 한잔씩 마셔보는 건 어떠신가요?

 

 

 

 

마 효능 2.  변비 예방

 

앞서 설명드리긴 했지만 다시 한번 마 효능을 짚어드리자면, 마의 점액질 성분에 들어있는 뮤신은 위장의 모든 튼튼함을 책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소화를 도와주는 것은 물론 위벽 보호에 탁월하여 속으 쓰리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마를 섭취하면 속이 편안해집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족하고 뮤신 성분이 장 운동까지 활발하게 하여 배변움직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큰 협조를 줍니다.

 

 

 

 

 

 

마 효능 3. 피로 해소

 

 

뮤신뿐만 아니라 마에는 아미노산과 사포닌, 아르기닌, 비타민(Vitamin)b 등의 성사람이 상당히 가득하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자양강장제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피로 해소에 큰 유익한 성사람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피로복원에 협조를 주는 성사람이 기관지 쪽 그리고 폐까지 튼실하게 해주고 있기 때문에 평소 체력이 좋지 못하거나 흡연하고 계신 분들에게 상당히 좋다 할 수 있습니다. 참작으로 우사인 볼트도 마를 챙겨 먹으며 몸 관리를 했습니다.

 

 

 

 

 

 

마 효능 3. 당뇨병 예방 효과

 

마는 당뇨병 예방에도 좋고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마 성분 중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췌장의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뇨병 방지는 물론 당뇨 확진을 받은 당뇨병 환자에게 적지 않은 유익한 음식입니다. 간식이 제한적인 당뇨 환자들이 챙겨 먹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생각됩니다.

 

 

 

 

 

 

마 효능 4. 남성 활력 강화

 

 

 

그냥 미끌거리는 점액질 때문에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불렸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마 효능 중 혈액순환 및 피를 맑게 해 준다는 것은 정력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할 수 있는데 마는 피를 맑게 해 주고 피로 해소는 물론 원기복원에 좋기에 남성의 정력 향상도 같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전 아침에 꼭! 한잔씩 챙겨서 먹고 있습니다

 

 

 

 

 

 

 

마 먹는 방법

 

마는 열을 가하여 조리를 하게 될 경우 영양성분이 아주 많이 손상된다 하여 생으로 먹는 걸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살짝 데친 후에 먹는건 괜찮지만 되도록이면 생으로 먹는걸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아침마다 마를 요구르트랑 같이 투입하고 갈아서 마시고 있습니다.

 

 

우유를 투입해서 갈아 마셔도 좋고 우유+꿀을 투입해서 갈아마셔도 좋습니다만 저는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봤지만 요구르트 투입해서 갈아 마시는 게 가장 맛있더라고요. 제일 편하기도 하고요. 요구르트+마 핵 권장입니다.

 

 

 

 

 

좋은 마 고르는 법

 

 

마가 울퉁불퉁 하긴 하지만 그래도 그나마 덜 울퉁불퉁 한 마가 있습니다. 껍질은 울퉁불퉁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게 좋고 단마든 장마든 둥근 마든 두께가 두꺼운 게 무작정적으로 좋습니다. 또한, 사고자 하는 마를 들었을 때 묵직하고 무게감이 느끼는 마가 좋은 마입니다.

 

 

 

 

 

 

 

 

마 보관 방법

 

 

먹지 않는 마는 되도록이면 씻지도, 껍질을 벗기지도 않는 게 좋습니다. 흙이 묻어있고 껍질이 그대로 있는 상태의 마를 선선한 곳에 하루정도 말린 후에 랩 또는 신문지로 하나하나 감싸서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물론 씻긴 후에 껍질까지 벗긴 마를 보관 하셔도 무방하긴 하나 되도록이면그래도 씻어서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씻고, 물기가 마를 정도로 햇볕에 적당히 말린 후에 제분하여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손질 한 마는 되도록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서스 분말 효능 팁!  (0) 2020.10.18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0) 2020.10.08
마 효능 부작용 먹는 법  (0) 2020.10.06
프로바이오틱스 복용법 효능  (0) 2020.10.01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0) 2020.10.01
공진단 효능 가격  (0) 2020.10.01

+ Recent posts